Z좌표값을 0으로 만들어 주는 강력한 리습

Z좌표값을 0으로 만들어 주는 강력한 리습


 써본중에서는 최고네요!


 

 


위의 캐드 툴바중에서 View를 제어하는 아이콘은 자주사용하는 편인데 

이유는 z값이 엉망인 경우의 평면도면을 외부에서 받았을때 도면에 불필요한 Z값이 존재하는지 체크하기 위함입니다.

 

Z좌표값을 0으로 만들어 주는 강력한 리습Z좌표값을 0으로 만들어 주는 강력한 리습

 

첫번째 아이콘이 TOP뷰 상태일때(평면도면 작성할때 이죠...캐드 실행하면 이상태죠!)

마지막에서 두번째 아이콘이 Front 뷰로 전환하는데 layer상에 z값이 먹힌놈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도면 상태가 평면도를 정면에서 쳐다 본 모습입니다) 이런 경험 많으실텐데!


캐드상에서 거리를 측정하거나 옵셋을 하거나 하면 비정상적인 경우가 많이 생기셨을 겁니다. 


이유를 모르고 당하는 경우죠!)


평면 작업하실때 비정상적인 경우를 많이 겪는다면 반드시 이부분 체크해보세요!

십중팔구죠!

 

 

 

 

아래 글은 리습을 찾다가

드림개발자님 블로그에서 발견해서 사용법을 알리는 취지에서 스크랩한 글입니다.


출처 : http://www.theswamp.org/

객체안에 포함된 Z값을 모두 삭제하여 Z값을 0으로 만드는 리습입니다.

이런 리습은 많기도하고 제 프로그램인 드림에도 RZV 명령으로 있습니다만

지금 올려드리는 리습이 아마도 제일 강력할듯하고 지원하는 객체도 굉장히 많습니다.

(제가 아는 리습 중에는 이 리습이 지원하는 객체가 제일 많을 것 같네요)

2007년에 만들어져 최근까지 수정되고 있으니 여러모로 검증된 리습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 후 객체를 선택하면 몇가지 옵션이 눈에 보입니다

SuperFlatten options [Rename blocks/Explodable blocks/Overkill/Proxies]

 각 옵션에 대한 설명은 리습 파일 안에 잘 되어 있습니다만...

이 옵션들은 Z 값을 삭제하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 객체 선택하면 위 옵션이 나오는데

그냥 엔터 한번 더 입력하면 선택한 객체의 Z 값은 삭제됩니다.

위 옵션은 객체의 Z 값을 없앤 후 뭘 더 할지 추가 옵션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별로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옵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Rename blocks - 블록 객체 안의 객체가 Z 값이 있는 경우만 블록의 이름을 변경

Explodable blocks - 분해할 수 없는 블록을 임시로 분해하도록 허용한다는 것 같은데

사실 전 어떤 기능인지 잘 파악이 안됩니다.

Overkill - 객체의 Z 값을 삭제 후 객체 중 중복 객체를 삭제한다는 것으로 Express의 Overkill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Expres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중복 객체 삭제는 제 프로그램의 DDE 명령이 낫습니다)

Proxies - 프록시 객체의 Z 값을 없앤다는 것 같네요.
위와 같이 옵션은 별로 효용성이 없는 것 같고..

프로그램 실행 후 객체 선택 - 옵션 나오더라도 그냥 무시하고 엔터 한번 더 누르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명령어 : SF

 

 

SuperFlatten_2.0c.lsp

 


이 리습을 찾기 전까진 Flatten.lsp리습을 써왔는데 적용이 안되는 객체들도 있어 불편했었지만...이젠 말끔합니다.!


Flatten.l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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